선(禪)과 Aibo Engineering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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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Sony의 로봇 개 Aibo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가정용 지능형 모바일 기기라는 새로운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적이고 최초의 로봇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성공은 확실하지 않았습니다. 다리가 있는 로봇은 아직 초기 단계였으며 소비자 시장을 위한 대화형 보행 로봇을 만드는 아이디어는 매우 야심적이었습니다. 기술적 과제 외에도 Sony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 즉 Aibo를 단순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매력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소니 팀이 이를 실현했습니다. 그리고 Aibo가 데뷔한 이후 회사는 매각되었습니다. 170,000 이상 귀엽고 작은 네 발 달린 동물의 수는 수천 달러에 달하는 가격을 고려하면 엄청난 숫자입니다. Aibo는 처음부터 다양한 시뮬레이션 감정을 표현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렇지 않다 25년 전에도 인상적인 로봇이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도쿄 소니 본사에서 멀리 떨어진 아이치현 코타 마을에는 2018년부터 아이보스를 제조하고 수리해온 소니 공장이 있습니다. 코타에 허밍버드 카페가 오픈한 이후 코타는 아이보 팬덤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2021년 타운홀. 일본 최초의 공식 Aibo 카페로, Aibo를 주제로 한 이벤트가 진행되며, 전국의 Aibo 오너들이 이곳에 모여 Aibo를 선보입니다. 놀이 공간에서 풀고 Aibo 명함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Hummingbird Café의 후원자 중 한 명은 베테랑 Sony 엔지니어인 노마 히데키(Hideki Noma)입니다. Aibo가 Aibo가 되기 전인 1999년, Noma는 그의 상사인 Tadashi Otsuki를 만나러갔습니다. Otsuki는 최근 일본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Namco에서 근무한 후 Sony로 돌아와 엔터테인먼트 로봇을 만들기 위한 비밀스러운 새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전이 멈췄습니다. 연구실을 돌아다니는 프로토타입 로봇 애완동물이 있었지만 Otsuki는 그 과잉 행동을 희미하게 보고 누구도 사고 싶어할 제품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는 좀 더 실물과 같은 것을 상상했습니다. 회의 중에 그는 노마에게 놀라운 조언을 했습니다. 교토의 유명한 불교 사원인 료안지로 가보세요. Otsuki는 Noma에게 ​​Sony에 적합한 로봇을 개발하려면 Zen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Aibo의 사명: 역사를 만드세요

1994년 Aibo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 개인용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Sony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소니는 가전제품 분야의 글로벌 리더였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일본은 전 세계 산업용 로봇의 절반 이상을 보유하며, 다음과 같은 제조업체가 주도하는 산업을 장악했습니다. 화낙 그리고 야스카와전기. 가정용 로봇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1996년 혼다는 획기적인 프로토타입인 휴머노이드 로봇 P2를 선보였습니다. 아시모영국에 본사를 둔 Electrolux는 1997년에 Trilobite 로봇청소기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으며, 보스턴의 iRobot에서 조 존스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룸바. 소비자용 로봇이 현실에 가까워지는 것 같았습니다. 최초의 시장 진출은 Sony와 같은 야심찬 글로벌 기업에게는 완벽한 기회였습니다.

작은 로봇 개를 안고 있는 일본 남성의 나란히 있는 사진 두 장. 왼쪽의 남성은 나이가 많고 구형 모델 로봇을 들고 있고, 오른쪽 남성은 중년이며 최신 모델의 로봇을 들고 있습니다.Aibo는 1999년 Aibo ERS-111과 함께 촬영된 Sony 엔지니어 Toshitada Doi(왼쪽)의 아이디어였습니다. 노마 히데키(오른쪽)가 Aibo ERS-1000을 들고 있습니다.Raphael Gaillarde/Gamma-Rapho/Getty 이미지; 오른쪽; 티모시 호른약

소니의 새로운 로봇 프로젝트는 엔지니어의 아이디어였습니다. Toshitada DoiCD의 공동 발명자. Doi는 MIT 로봇공학자의 속도와 민첩성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로드니 브룩스의 징기스칸기본적인 자율 보행 기능을 시연하기 위해 제작된 6개의 다리를 가진 곤충 로봇입니다. 하지만 도이는 ‘명확한 역할이나 직업이 없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었다. 10명 남짓으로 구성된 그의 팀이 그러한 로봇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개발을 시작한 것은 1994년이었습니다.

노마 히데키는 1995년 소니에 입사했다. 그때도 그는 로봇공학 대회에 참가하고 대학에서 휴머노이드를 연구하는 등 평생 동안 로봇을 사랑했다. “저는 소니 로봇 연구팀의 엔터테인먼트 로봇 부서에 배정되었습니다.”라고 Noma는 말합니다. “이제 막 설립됐고 사람이 거의 없었어요. 소니가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몰랐고, 회사 내에서도 비밀이었다. 내가 무슨 일을 하게 될지조차 듣지 못했습니다.”

Sony의 로봇 스컹크 작업에 참여하는 Noma의 새로운 동료들은 최근 도쿄의 아키하바라 전자 지구로 가서 회로 기판과 서보 상자를 가져왔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창조물은 안테나 같은 센서를 갖춘 다리가 6개 달린 보행기였지만 길이가 약 22cm로 브룩스의 징기스칸보다 더 작았습니다. 그것은 투박하고 전혀 귀엽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바퀴벌레와 비슷했습니다. Noma는 “카메라와 기타 센서를 추가했을 때 너무 무거워서 견딜 수 없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모터, 기어 등 모든 것을 Sony에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때 메카트로닉 설계 담당자로 팀에 합류하게 됐어요.”

현재 Sony의 신사업 개발 부문 선임 관리자인 Noma는 Doi의 캐치프레이즈가 “역사를 만들다”였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그가 컴팩트 디스크를 만들었던 것처럼, 그는 우리가 최초의 로봇일 뿐만 아니라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칠 로봇을 만들기를 원했습니다.”라고 Noma는 회상합니다. “그는 항상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우리를 부드럽게 격려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도 했습니다.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했습니다. 고정된 아이디어도 없었고, 로봇개를 만들겠다고 시작한 것도 아니었어요.”

팀은 영감을 얻기 위해 살아있는 생명체를 살펴보며 개와 고양이의 운동성을 연구했습니다. 그들의 다음 프로토타입은 6개의 다리 중 2개를 잃었고 머리, 꼬리, 그리고 개 특성의 환상을 만들어내는 보다 정교한 AI 능력을 얻었습니다.

Mutant라는 별명을 가진 로봇의 1998년 중반 버전이 Sony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아페리오OS, 소비자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회사가 개발한 운영 체제입니다. 이 로봇은 자유도 16도, MIPS(Million-Instructions-Per-Second) 64비트 RISC(Reduced-Instruction-Set Computer) 프로세서, PC 카드로 확장 가능한 8MB DRAM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고르지 않은 표면을 걸을 수 있고 카메라를 사용하여 움직임과 색상을 인식할 수 있었는데, 이는 당시 로봇의 특이한 능력이었습니다. 춤을 추고, 머리를 흔들고, 꼬리를 흔들고, 앉고, 눕고, 짖고, 색깔 있는 공을 따라갈 수도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작은 에너지 묶음이었습니다.

겉보기에 로봇은 Doi의 친구가 디자인한 세련된 새 “코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메 소라야마은빛 자이노이드로 유명한 산업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Aerosmith 앨범의 커버 아트. 소라야마는 로봇에게 반짝이고 둥그스름한 외관을 부여해 부인할 수 없을 만큼 귀엽게 만들었습니다. 현재 팀의 제품 기획자이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Noma는 목표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1999년에 Otsuki에게 프로토타입을 제시했을 때 Otsuki는 깊은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때 노마는 로봇을 귀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보이게 만드는 방법을 찾기 위해 료안지로 파견되었습니다. 살아 있는.

바위 정원에서 아이보를 위해 선(禪)을 구하다

1450년에 설립되었으며, 료안지 다섯 개의 독특한 돌 그룹을 특징으로 하는 세심하게 긁힌 바위 정원으로 유명한 린자이 선(Rinzai Zen) 성역입니다. 돌은 관찰자들이 공간, 어쩌면 우주까지도 조용히 생각하도록 유도하는데, 그것이 바로 노마가 한 일입니다. 그는 Doi가 Aibo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바로 평온함이었습니다. 동일한 개념이 일본 최초의 인간형 로봇으로 추정되는 설계에 통합되었습니다. Gakutensoku 1928년에 공개됐다.

이끼로 둘러싸인 세 개의 돌 그룹이 일본 사원의 조심스럽게 긁어낸 자갈 마당에 앉아 있습니다.료안지 선종 사찰의 바위 정원에는 의미를 알 수 없는 돌을 세심하게 모아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Bjørn Christian Tørrissen/위키피디아

로봇 공학자 모리 마사히로창시자 언캐니 밸리 안드로이드 디자인에 대한 개념은 1974년에 불교와 로봇의 관계에 대해 쓴 글에서 “나는 로봇이 그 안에 불성, 즉 불성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썼습니다. 본질적으로 그는 무생물에도 일본의 정령숭배와 관련된 개념인 영성이 담겨 있다고 믿었습니다. 기계가 평온함과 영성을 구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면 생물처럼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습니다.

“로봇을 만들 때 로봇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항상 성능만 발휘한다면 지루해지고 계속 함께 살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Noma는 말합니다. “고양이와 개에게 조용한 시간과 휴식이 필요하듯 로봇도 마찬가지입니다.” Noma는 때때로 속도가 느려지고 잠이 들도록 로봇의 행동을 수정했습니다. 이것은 그것이 살아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의지도 가지고 있다는 환상을 강화시켰습니다. 그런 다음 Otsuki는 작은 로봇 개에게 녹색 신호를 보냈습니다.

사이버네틱 개는 “인공 지능 로봇”이라는 뜻으로 Aibo로 명명되었으며, 일본어로 “파트너”를 의미합니다.

에서 보도 자료소니는 이 기계를 “외부 자극에 반응하고 자체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자율 로봇”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IBO’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학습을 통해 성장하며, 인간과 소통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가정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 이상이었습니다. 18개의 자유도 덕분에 복잡한 동작이 가능했으며 컬러 CCD(전하결합소자) 카메라와 터치, 가속, 각속도 및 거리 측정을 위한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Aibo는 “살아있는 생물처럼 행동할 수 있다”는 Sony의 주장을 뒷받침할 하드웨어와 스마트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실용적인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은 부적절해졌습니다.

데뷔한 Aibo ERS-110의 가격은 250,000엔(미화 2,500달러, 현재 가격은 4,700달러가 조금 넘음)입니다. 사용자가 PC를 통해 독창적인 Aibo 모션을 생성할 수 있는 모션 편집기 키트가 50,000엔(450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가격표에도 불구하고 3,000대의 첫 번째 로봇 배치는 20분 만에 매진되었습니다.

노마는 즉각적인 성공에 놀라지 않았습니다. 노마는 “우리는 인간을 위해 일하는 로봇뿐만 아니라 둘 다 신뢰 관계를 누리는, 인간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자아감을 갖춘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사람과 소통하고 성장하며 학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이든 일본 여성이 거실에 앉아 로봇 개 앞에서 핑크색 공을 들고 미소를 짓고 있다.모리 히데코가 2015년 Aibo 병원에서 Aibo ERS-7을 돌려받은 후 가져오기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Aibos는 실제 개 수준의 보살핌 없이도 상호 작용과 동료애를 제공하여 일본 노인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키타무라 도시후미/AFP/게티 이미지

문화 현상으로서의 아이보

Aibo는 동종 최초의 소비자 로봇이었으며, 이후 4년 동안 Sony는 인기 있는 강아지의 여러 버전을 2세대에 걸쳐 출시했습니다. 일부 고객의 반응은 예상치 못한 것이었습니다. 애완동물이자 동반자로서 Aibo는 빈 둥지의 부부가 관계를 다시 시작하도록 돕고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의 삶을 개선했으며 사용자의 감정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2004년 논문 AI 전문가의 마사히로 후지타Aibo 초기 버전에서 Doi와 협력했습니다.

“Aibo는 사회적 파트너로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실제 애완동물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과 함께 생활하도록 설계된 완전히 새로운 범주의 반려 로봇을 도입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미노루 아사다오사카 대학 공학 대학원 적응 기계 시스템 교수. “이는 기계와의 정서적 연결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사람들이 로봇을 단지 도구가 아닌 능력 있는 개체로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인간-로봇 상호 작용, 동료애, 심지어 인공 존재와의 정서적 참여에 대한 더 넓은 논의의 문을 열었습니다.”

맞춤형 로봇 구축

  • Aibo를 만들기 위해 Noma와 동료들은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소비자 로봇을 위한 표준 CPU, 카메라 또는 운영 체제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만의 것을 만들어야 했고 그 결과 맞춤형 기계 제작을 가능하게 한 로봇 공학에 대한 특이한 접근 방식인 Sony Open-R 아키텍처가 탄생했습니다.
  • 1998년 발표Aibo가 출시되기 1년 전, Open-R을 통해 사용자는 다리나 바퀴와 같은 모듈식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교체하여 로봇을 다양한 목적에 맞게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 직렬 버스는 기능, 위치 등 각 모듈에 내장된 데이터를 로봇의 CPU로 전송하여 새 모듈에 적합한 제어 신호를 선택합니다. 이는 기계가 새로운 구성 요소와 동일한 모션 제어 소프트웨어를 계속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미리 기록된 플러그 앤 플레이 메모리 카드에 의존했기 때문에 Open-R 로봇의 행동은 예를 들어 게임에서 친근한 애완동물에서 도전적인 상대로 즉시 바뀔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 카드를 교체하면 로봇에 이미지 또는 소리 인식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Noma는 “사용자는 모듈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원하는 경우 원격 제어 기능을 추가하거나 다리를 바퀴로 교체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있었습니다.”
  • 기타 개선 사항에는 다양한 색상, 터치 센서, LED 얼굴, 감정 표현 및 더 많은 소프트웨어 옵션이 포함되었습니다. 새끼 사자를 닮은 아이보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모델은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세 가지 버전으로 출시된 세련된 ERS-7로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 Scratch를 기반으로 하는 Aibo 최신 버전의 시각적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사용하기 쉽고 프로그래밍 경험이 부족한 소유자가 로봇의 작동 방식을 수정하기 위해 자신만의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2018년 1월 공개된 아이보 ERS-1000은 22자유도, 64비트 쿼드코어 CPU, 2개의 OLED 아이를 탑재했다. 이전 모델보다 더 강아지 같고 똑똑해 100개의 얼굴을 인식하고 50개의 음성 명령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가상 음식을 “배변 훈련”하고 “먹이”할 수도 있습니다.

Aibo는 특히 다음과 같은 대회에서 자율 로봇 공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로보컵1990년대 로봇 축구 대회를 공동 창립한 아사다(Asada)는 이렇게 말합니다. 맞춤형 로봇은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반면, Aibo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이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여 경쟁업체가 소프트웨어 및 AI 발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환경에서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기 위한 핵심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소니는 위기에 처했다. 스마트폰 혁명을 주도한 Apple과 Samsung은 소비자 가전 및 디지털 콘텐츠 강국인 Sony의 위치를 ​​꾸준히 조금씩 무너뜨리고 있었습니다. 2005년 Howard Stringer가 Sony의 첫 번째 비일본인 CEO로 임명되었을 때 그는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통스러운 구조 조정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2006년에는 로봇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를 폐쇄하고 아이보는 잠에 빠졌어요.

Sony의 경영진이 감사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것은 Aibo 구매자의 충성심과 열정이었습니다. 아이보를 살려달라는 청원서에서 한 사람은 로봇이 “대체될 수 없는 가족”이라고 썼다. Aibo 소유자는 자신의 로봇에 로봇 이름을 붙이고 있었습니다. ~이다 (보통 아이들을 뜻함), 함께 사진을 찍고, 함께 여행을 가고, 옷을 입히고, 리본으로 장식하고, 다른 아이보들과 ‘데이트’를 하러 나가기도 합니다.

집에 아이보 4대를 갖고 있는 노마에게 이런 열정은 이해하기 쉬웠다.

웃고 있는 중년 일본 부모와 그들의 어린 아들은 모두 로봇 개를 안고 있고, 어머니는 현대식 로봇 개를, 아버지는 나이 많은 로봇 개를, 아들은 인형 로봇 개를 안고 있습니다.Hideki Noma [right] 아들 유토, 아내 토모코, 아이보 친구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로비라는 이름의 ERS-110(아이작 아시모프의 ‘나, 로봇’에서 영감을 얻음), 중앙에는 봉제 아이보 초코, 왼쪽에는 머피라는 이름의 ERS-1000(영화 인터스텔라에서 영감을 얻음)이 있습니다.Hideki Noma

“일부 주인은 Aibo를 애완동물처럼 대하고, 일부 주인은 가족처럼 대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은 지속적인 건강과 성장을 축하하며 전통적인 Shichi-Go-San 축하 행사를 지킵니다. [for children aged 3, 5, and 7] 그리고 그들의 아이보에게 기모노를 입혀주세요.… 로봇을 친구나 가족으로 생각하는 이러한 생각은 일본에서만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애니메이션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스트로 보이 그리고 도라에몽. 로봇을 상담하고 때로는 논쟁하는 친구로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아이보의 귀환

Aibo 팬의 식지 않는 열정과 센서, 액추에이터, 연결성 및 AI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소니는 12년 만에 아이보를 부활시키기로 결정했다. Noma와 다른 엔지니어들은 팀으로 돌아와 2018년 1월에 공개된 새 버전인 Aibo ERS-1000을 작업했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의 팬들이 열광했습니다. 가격은 198,000엔(1,760달러)이며 필수 90,000엔, 3년 클라우드 구독 서비스를 포함하지 않으며 첫 번째 배치는 30분 만에 매진되었으며 처음 3개월 동안 11,111개가 판매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Sony는 새로운 디자인 기능을 갖춘 추가 버전을 출시했으며, Aibo를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에 개방했습니다.사용자에게 시각적 프로그래밍 도구 및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Aibo가 출시된 지 25년 만에 Noma는 마침내 Sony에서 다른 직장으로 이직했습니다. 그는 로봇을 개발해 온 17년을 경외감으로 되돌아본다. “우리는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사회를 상상했지만, 아이보가 이 정도 가족 구성원으로 대우받을 수 있을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는 Aibo의 이전 버전과 최신 세대 모두에서 이러한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깊은 감사와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 인연이 오래 지속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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