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lox는 오늘, 크리에이터가 텍스트 프롬프트만 사용해 전체 3D 장면을 만들 수 있는 생성 AI 도구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일단 가동되면,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의 개발자들은 예를 들어 “사막에 경주로를 만들어라”라고 간단히 쓸 수 있고, AI가 경주로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또한 장면을 수정하거나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 장면을 밤으로 바꾸거나 사막을 숲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미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이와 유사한 장면을 수동으로 만들 수 있지만, Roblox는 새로운 생성 AI 모델이 훨씬 짧은 시간 안에 변경을 실현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3D 아트 기술을 가진 개발자가 더욱 매력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회사는 도구가 언제 출시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날짜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미 흥분하고 있습니다. Roblox에서 최고의 게임을 만드는 회사인 The Gang의 CEO인 마커스 홀름스트롬은 “앉아서 직접 하는 대신, 이제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산을 짓는다면 다양한 유형의 산을 만들 수 있고, 즉석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수동으로 조정하고 수정하여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Roblox의 새로운 도구는 수백만 개의 게임 내 세계를 구성하는 3D 블록을 “토큰화”하거나, 시퀀스에서 다음에 나올 가능성에 따라 숫자 값을 할당할 수 있는 단위로 취급하여 작동합니다. 이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 단어나 단어의 일부를 처리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수도는 …”을 GPT-4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에 입력하면 다음 토큰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을 평가합니다. 이 경우 “파리”가 됩니다. Roblox의 시스템은 3D 블록을 거의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여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다음 블록별로 환경을 만듭니다.
이를 수행할 방법을 찾는 것은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첫째, 텍스트보다 3D 환경에 대한 데이터가 훨씬 적습니다. Roblox는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제작자의 사용자 생성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세트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Roblox의 AI 및 성장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아누팜 싱은 “고품질 3D 정보를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세트를 얻는다고 해도 다음 큐브를 예측하려면 문자 그대로 X, Y, Z의 세 차원이 필요합니다.”
3D 데이터가 부족하면 이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스트랙 중앙에 나무가 있는 등 특이한 장소에 물체가 나타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oblox는 오픈 소스 및 라이선스 데이터 세트에서 가져온 더 풍부한 2D 데이터로 훈련된 두 번째 AI 모델을 사용하여 첫 번째 모델의 작업을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AI가 3D 환경을 만드는 동안 2D 모델은 새로운 환경을 2D로 변환하고 이미지가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이미지가 의미가 없고, 예를 들어 12개의 팔을 가진 고양이가 경주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3D AI는 2D AI가 “승인”할 때까지 계속해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합니다.
켄트 주립 대학 애니메이션 게임 디자인 프로그램의 준교수인 크리스 토튼은 Roblox 게임 디자이너는 여전히 수백만 명의 플랫폼 플레이어를 위한 재미있는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많은 레벨 생성기가 평범하고 평평한 것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인간의 안내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수업에서 ChatGPT로 에세이를 쓰려고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또한 플레이어에게 반응하는 좋은 레벨 디자인을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대화가 시작될 것입니다.”
새로운 도구는 Roblox가 모든 프로세스에 AI를 통합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 회사는 현재 250개의 AI 모델을 실시간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 AI는 음성 채팅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나쁜 언어를 걸러내 반복적인 위반에 대해 즉시 견책과 금지를 내립니다.
Roblox는 3D 기반 모델을 오픈 소스로 공개하여 혁신의 기반으로 수정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Singh은 “우리는 오픈 소스로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경쟁사를 포함한 누구나 이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맡기면 Roblox 환경을 만드는 데 능숙하지 않은 개발자에게도 창의적인 가능성이 열립니다. Holmström은 “혼자 일하는 개발자가 많고, 그들에게는 이것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이제 함께 일할 다른 사람을 찾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